기쁨침례교회
설교영상 주일설교
GO TO READ
공동체소식 교회소식
GO TO READ
홈>공동체소식>교회소식
교회소식

공동체에 필요한 요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5-04 14:46 조회407회

본문

1. 상호 신뢰

 

공동체에 없어서는 안될 가장 우선적인 것은 신뢰이다. 서로 믿을 수 있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의심하는 마음이 있거나 나를 해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공동체는 형성될 수 없다.

신뢰를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먼저 의미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신뢰는 하루 아침에 생기지 않는다. 그렇다고 오랫동안 만난 사이라고 해서 신뢰가 저절로 생기는 것도 아니다. 감정적 은행계좌에 신뢰라고 하는 자산을 늘려 나가야 한다. 작은 일부터 실천해 나갈 필요가 있다. 예를들면, 친절한 말을 한다. 약속을 지킨다.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한다. 잘못했을 때 사과하는 것을 통해 신뢰가 쌓이게 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면서 공감할 때 신뢰가 형성된다. 자기 중심적인 사람은 신뢰를 주기 어렵다. 상대방의 관심사를 읽고, 상대방의 관점의 타당성을 인정하고 배려한다. 만나는 사람은 우리 모두의 스승이 될 수 있다. 배우겠다는 열정을 갖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다. 어떤 일에 대한 공통된 이해와 감정을 가지기 위해서 공감되는 일을 찾아서 극대화시킬 필요가 있다.

사적인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비밀유지이다. 비밀을 필요로 한다면 그 비밀을 지켜 주어야 한다. 기도해 주는 것 이상의 화제가 되지 않도록 조심한다. 베푼 만큼 자신에게 되돌아온다. 시간을 갖고 신뢰를 쌓아가라.

 

2. 은혜

 

공동체에 필요한 도 하나의 요소로 은혜를 들 수 있다. 수직적 은혜는 수평적으로 흘러가도록 해야 한다. 상대를 판단하고 정죄하는 환경에서 공동체가 이루어 질 수 없다. 옳고, 그름과 진리와 비진리를 판단하는 것이지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된다. 기준은 나에게 높게 적용하고, 상대방에게는 낮게 적용해 나간다. 나 자신이 하나님께 받아 들여졌듯이 다른 사람을 바라 보아야 한다. 나에게 은혜가 필요하듯이 상대방에게도 은혜가 필요한 사람이다. 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내가 받은 은혜를 기억하면서 겸손한 마음으로 은혜를 베풀어야 한다. 은혜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가야 한다. 우리는 은혜를 믿으며, 또한 은혜로 사는 사람들이다.

 

3. 상호의존

 

우리는 서로 의지하고, 서로를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아무도 혼자서 살아갈 수 없다. 서로를 절실히 필요로 할 때 공동체가 굳건해 진다. 스스로 만족하는 사람은 가 준다’,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없다라고 생각한다. 동물의 왕국에서 가젤이나 얼룩말은 맹수에 비해 나약한 존재이다. 위험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당신 없어도 잘 살 수 있을 것 같다라는 독립적 태도는 공동체를 이루지 못한다. 그리고 그 결과는 우리 삶에 마이너스를 가져 올 것이다.

우리는 공동체를 위해 창조되었고, 그것이 없이는 결코 풍성한 삶을 가져올 수 없다. 따라서 혼자 있으면 위험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건강하고 풍성한 삶을 위해서 서로 의존해야 한다.

 

기쁨침례교회
    교회소개
    설교영상
    공동체소식
    교우사진
    자료실